'TV쇼 진품명품' 구연동화 SP 음반→산수화·먹통…감정가는[Ce:스포]

방송 2023. 03.19(일) 11:00
  • 페이스북
  • 네이버
  • 트위터
'TV쇼 진품명품'
[셀럽미디어 김희서 기자] 최초의 창작동화 ‘바위나리와 아기별’ 구연동화 SP와 세계적인 마술사 유호진의 감상평을 전한다.

19일 방송되는 KBS1 'TV쇼 진품명품'에는 춘곡 고희동의 산수화와 구연동화 SP 음반 2점 그리고 먹통이 소개된다.

이날 의뢰품으로 어린이를 위한 구연동화 SP 음반 2점이 소개된다. 이중 첫 번째 음반은 우리나라 최초의 창작동화이자 아동문학의 선구자 마해송이 지은 <바위나리와 아기별>이다. 이 음반은 현재까지 국내에서 딱 한 점만 발견되어 높은 가치가 예상됐다. 특히 <바위나리와 아기별>의 구연동화가 이날 최초로 공개되어 쇼감정단의 반응이 뜨거웠다. 여기에 외국의 유명 동화를 각색한 <현철이와 옥주>의 실감 나는 구연까지 더해졌는데, 과연 이 목소리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여기에 한적한 강촌의 초봄 풍경이 담긴 산수화도 등장한다. 이 산수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 춘곡 고희동이 누군가의 부탁으로 그린 것이라고 하는데 과연 어떤 이를 위해 그린 것일까? 화제를 통해 유추해본다. 화가와 미술행정가로 활발히 활동하며 한국 근대 미술사에 큰 족적을 남긴 춘곡 고희동! 하지만 작품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편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형상이 조각된 알쏭달쏭한 민속품이 등장한다. 의뢰품의 정체는 건축 연장 도구인 먹통이다. 비교적 가벼운 나무 먹통과 달리 무거운 돌 재질의 먹통이 있어 눈길을 끌었는데, 편리성이 중요한 건축 연장에 무거운 돌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먹통의 유래부터 의뢰품에 새긴 다양한 의미와 사용 방법까지 이번 주 진품명품에서 자세히 살펴본다.

우리 고미술품의 아름다움을 함께 알아볼 쇼감정단은 휴식기를 끝내고 활발한 활동을 예고한 배우 배소빈과 세계적인 마술사 유호진 그리고 원조 홍대 여신, 레이디 제인이 함께했다. 이날 마술사 유호진은 춘곡 고희동 작품의 감상평을 색다른 마술쇼로 준비해 스튜디오를 들썩이게 했다. 세계 마술 올림픽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그랑프리를 차지한 유호진이 준비한 환상적인 무대는 19일 오전 11시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셀럽미디어 김희서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KBS 제공]
기사제보 news@fashion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