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는 나!”…서바이벌물 ‘오징어 게임’, 황동혁 감독의 자신감 [종합]

방송 2021. 09.15(수)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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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 게임'
[셀럽미디어 전예슬 기자] 456억 상금을 쟁취하기 위한 서바이벌 게임이 시작된다. 단순히 폭력적이고, 자극만을 추구하는 게 아닌,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라는 깊은 주제 의식을 담아낸 ‘오징어 게임’이다.

15일 오전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이날 제작발표회에는 배우 이정재, 박해수, 위하준, 정호연, 허성태, 황동혁 감독 등이 참석했다.

‘오징어 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시리즈다.

황동혁 감독은 “어릴 적 골목이나 운동장에서 하던 놀이들을 성인이 된 후, 경제적 빈곤과 어려움에 놓인 사람들이 다시 모여 큰 상금을 걸고 하게 되는 이야기다. 6개의 게임이 등장한다”면서 “그중에서 ‘오징어 게임’을 제목으로 선정한 이유는 어릴 적 골목에서 한 놀이 중 가장 격렬하고, 좋아하던 놀이였다. 현대 사회를 가장 상징적으로 은유 하는 것 같아 ‘오징어 게임’이라고 정했다”라고 ‘오징어 게임’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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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재는 벼랑 끝에 몰린 기훈으로 파격 변신한다. 이정재는 “황동혁 감독님과 같이 작업하고 싶었다. 제안을 주셔서 시나리오를 기쁜 마음으로 읽었다. 시나리오가 굉장히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과 감정들이 잘 녹여있더라. ‘이건 재밌겠다’ 싶었다”라며 “게임이 도대체 어떻게 구현을 잘 해낼 수 있을까란 궁금증이 있었다. 세트장 가는 날이 기대 되고, 재밌기도 했다”라고 출연 이유를 전했다.

황동혁 감독은 “항상 멋있게 나오셔서 한 번 망가뜨려보고 싶은 못된 마음이 들었다. 멋있는 연기를 하면서도 인간미를 많이 보여주시더라. 본격적으로 제대로 드러내보면 어떨까 하는 마음에 기훈 역에 특별히 모시게 됐다”라고 이정재를 캐스팅한 이유를 밝혔다.

박해수는 냉철함을 잃지 않는 상우로 분한다. 그는 “저 또한 황동혁 감독님과 이정재 선배님에 대한 애정이 있어 걱정과 망설임이 없었다. 시나리오에서 각자 인간 군상이 많이 나온다. 섬세한 심리 변화들이나 성장해가는 과정, 발전해가는 모습들이 매력적이고 흥미로웠다. 감독님의 독특한 세계관과 게임들이 어떻게 구현될지 실제로 눈으로 보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캐릭터에 대해 “기훈 형과 어린 시절 추억을 공유하고 자란 인물이다. 성장하면서 증권회사 팀장까지 가면서 성공을 한다. 그런데 잘못된 선택을 하면서 나락으로 떨어진다. 벼랑 끝에서 유일한 희망인 이 게임에 참여하게 된다”면서 “연기하면서도 조상우의 속마음을 읽기가 어려웠다. 감독님과 얘기도 많이 했다. 작품을 하면서 느낀 건 그가 할 수 있는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들을 따라갔다. 상우가 외적보다 심리적으로 변하는 게 크다. 나중에 어떻게 동적으로 변하는지 유심히 보시면 재밌을 거다. 그만의 선택인지도 보시면 재밌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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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재가 맡은 기훈과 상우를 ‘이란성 쌍둥이’라 표현한 이유로 황동혁 감독은 “이란성 쌍둥이는 한날 한 시에 같이 나왔지만 생김새는 다르지 않나. 두 사람은 어린 시절 한 가지 기억을 공유한 사람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길을 걷게 된 사람들”이라며 “결국 이들이 이 게임장 안에 같은 추리닝을 입고 모이게 된다. 이 모습을 통해 극도의 경쟁 사회에서는 모두가 결국 약자일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 이란성 쌍둥이라는 말을 썼다”라고 답했다.

기훈과 상우 외에도 저마다의 사연으로 게임에 참여한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오영수가 뇌종양과 치매 증상을 앓고 있는 칠순의 노인 일남으로 힘을 싣고, 위하준은 실종된 형의 행방을 쫓다 서바이벌 현장에 잠입하게 되는 경찰 준호로 등장한다.

또 개성 있는 마스크로 전 세계 런웨이를 휩쓴 정호연은 거칠게 살아온 새터민 새벽 역을 맡아 생애 첫 연기 신고식을 치른다. 조폭 덕수 역은 허성태가, 코리안 드림을 꿈꿨지만 산재를 당해 억울한 상황에 놓인 외국인 노동자 알리는 트리파티아누팜이 맡았다.

‘오징어 게임’은 황동혁 감독의 상상력에서 출발했다. 황동혁 감독은 “2008년 첫 데뷔작을 찍고 다음 해였다. 그때 만화 가게를 많이 다녔다. 서바이벌 만화를 보다가 한국식으로 해보면 어떨까 싶어 2009년에 대본을 완성했다. 그 당시만 해도 낯설고, 어렵고, 잔인해서 ‘상업성이 있겠나’란 말을 많이 했다. 작품이 어렵고, 난해해서 투자와 캐스팅이 잘 안됐다. 1년 동안 준비하다 다시 서랍 속에 넣어뒀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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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 감독은 “10년이 지난 후 다시 이야기를 꺼내보니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현재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코인 열풍 등 게임과 어울리는 세상이 됐더라. 다시 보여주니 ‘현실감이 든다’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만들 적기가 아닌가 생각에 시나리오를 확장해 만들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황동혁 감독의 도전은 음악으로도 이어졌다. 익숙한 음악과 낯선 비주얼의 결합으로 아이러니와 다이내믹한 전개를 극대화시킨 것. 황동혁 감독은 “70~80년대 자라면서 흔히 듣던 그 당시 코드를 가진 음악을 사용했다. 장학퀴즈의 시그널 음악이나, 경양식 집에 가면 듣던 클래식 음악 등을 활용했다”면서 “정재일 음악감독님의 도움을 받아 재밌는 음악을 사용하려 했다. 초등학생 때 배우던 리코더 등 악기로 구성된 음악을 오프닝으로 사용했다. 추억과 연관된 음악을 사용하려 했다”라고 말했다.

‘오징어 게임’은 경쟁 사회 안에서 극한에 내몰린 참가자들이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전하고 싶은 메시지에 대해 황 감독은 “너무나 많은 경쟁을 하면서 매일매일 살지 않나. 인물들이 가상의 곳에서 경쟁을 하고 있어 부담 없이 보실 수 있을 거다. 이 작품을 다 보고 나면 ‘이들은 왜 경쟁해야했나, 우리는 왜 이렇게 치열하게 목숨을 걸다시피 살아가는가, 이 경쟁은 어디서 시작됐고 어디로 가야하는가’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생각해봤으면 한다”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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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 게임’은 오는 17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공개를 앞두고 있다. 공개에 앞서 넷플릭스 시리즈 중 가장 높은 수위 등급을 받아 관심을 모은 바. 수위 조절에 대해 황동혁 감독은 “다행히 넷플릭스 스트리밍이 수위에 제한을 두지 않아 자유롭게 창작했다. 서바이벌, 데스 게임 형식이라 탈락하는 순간 목숨을 잃는 잔인함은 빠질 수 없다. 폭력이나 잔인함을 과장하진 않았다. 사람들이 너무 잔인하다 보다는, ‘저럴 수밖에 없었구나’라고 이해하는 수위로 조절하려 했다”라고 밝혔다.

타 서바이벌물과 ‘오징어 게임’만의 차별점으로 황 감독은 “서바이벌 게임의 가장 중요한 점은 게임을 보는 재미와 어떻게 헤쳐 나가는가다. 기존에 나온 서바이벌물들과 ‘오징어 게임’의 차별점은 게임의 단순함이다. 해법을 찾는데 시간에 집중보다는 사람에 집중하는 것이다”라며 “또 승자보자는 패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패자들의 역할이 없다면 승자가 존재할 수 있나를 묻고 있어 차별점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예고편을 본 일부 시청자들은 ‘오징어 게임’과 2014년 공개된 ‘신이 말하는 대로’와 비슷하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황동혁 감독은 “이 작품을 찍을 무렵, ‘신이 말하는 대로’와 같다는 걸 들었다. 첫 게임이 같을 뿐 그다지 연관성이 없고, 유사점이 없다”면서 “2008년에 구상해서 2009년 대본을 쓸 때부터 첫 게임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였다. 우연적으로 유사한 것이지 누가 누굴 따라한 건 아니다. 우선권을 주장하자면 제가 먼저 대본을 썼기에 제가 먼저다”라고 강조했다.

[셀럽미디어 전예슬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넷플릭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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